골프 기본 규칙 및 베팅 기초

골프 베팅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골프 베팅 기본과 분석을 통해서 베팅 승률 높이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골프 기본 규칙

골프 룰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총 18개의 홀에서 최대한 적은 타수로 끝내기 위해 경쟁하는 스포츠입니다.

각 홀은 “티”에서 부터 시작해 공이 홀에 들어가면 끝납니다. 골프 코스는 아주 다양하며 홀마다 길이와 레이아웃이 다릅니다. 각 홀마다 난이도와 길이에 따라서 기준 점수가 주어지며 타수에 따라 점수가 정해집니다.

예를들면 해당 홀이 파3홀일 경우 3번만에 홀 인을 하면 0점 즉 파로 끝나며 그 이하일 경우 점수가 마이너스, 이상일 경우 점수가 플러스로 더해집니다.

타수점수
4언더파콘도르 (-4)
3언더파알바트로스 (-3)
2언더파이글 (-2)
1언더파버디 (-1)
파와 동등파 (0)
1오버파보기 (+1)
2오버파더블 보기 (+2)
3오버파트리플 보기 (+3)
4오버파쿼드리플 보기 (+4)
파의 2배더블 파 (양파)

즉 골프는 점수가 낮을수록 좋은것이며 18홀까지 점수를 계산해서 최종 점수가 가장 낮은 선수가 승리합니다.

보통 파3 (파쓰리), 파4 (파포), 파5 (파빠이브) 까지며 파6, 파7까지 있긴 하지만 매우 드뭅니다.

보통 아마츄어 경기에서는 더블 파까지 제한을 두고 그 이상 못 넘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면 파3홀에서 6번만에 홀인을 못할 경우 +3로 마무리 하고 넘어가는 겁니다.

핸디캡

18홀 모두 파를 합하면 총 72타 입니다. 핸디캡은 이븐 파 (72타) 에서 골퍼가 평균적으로 더 치는 타수 입니다.

즉 핸디캡이 10이라면 평균적으로 82타를 친다는 것입니다. 18홀 전부에서 보기를 한다면 핸디캡이 18이며 평균 90타입니다.

초보자들은 평균 100을 넘을 수 밖에 없으며 핸디캡 18 이하이면 골프를 잘 치는 편에 속합니다. 핸디캡이 1-9인 골퍼는 “싱글 핸디캡 골퍼”라고 불립니다.

필 미켈슨 – 2018 페블비치 Pro-Am 대회

세계적인 선수 필 미켈슨의 2018년 페블비치에서 열린 Pro-Am 대회 점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전반전 9홀은 보기가 하나 있지만 파 2개, 이글 하나, 나머지는 전부 버디로 전반전 -6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후반전은 버디 2개, 이글 하나, 나머지는 전부 파로 -4, 최종 점수 -10 (총 62타)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골프 용어 총정리

골프는 공식 용어/비공식 용어가 굉장히 많으며 그 수많은 용어들을 습득하지 못하면 경기를 시청하거나 골프에 대한 대화를 하기 어렵습니다.

[골프 용어 총정리]에서 기본적인 용어의 정의와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골프 주요 대회

가장 흔한 방식은 라운드당 타수를 계산하는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입니다. 하지만 매치 플레이라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는 2명 이상의 골퍼가 개별적으로 각 홀을 공략한 후 가장 많은 홀에서 승리한 골퍼가 이기는 방식입니다.

골프 베팅 측면에서 가장 부각되는 대회는 4개의 메이저 대회입니다.

이 외에도 PGA 투어 이벤트, 유러피안 투어 이벤트, 라이더 컵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골프 베팅 방법

피나클에서 제공하는 골프 베팅 옵션은 두 가지입니다: 승부식 토너먼트 베팅개별 토너먼트 매치업. 승부식 베팅은 다른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경기 또는 토너먼트를 이길 것 같은 플레이어 한 명에게 베팅하는 방식입니다. 토너먼트 매치업은 특정 토너먼트에서 한 명의 선수가 다른 선수보다 순위가 높을 거라고 예상해서 베팅하는 방식입니다.

골프 베팅을 할때 각 선수들의 플레이 특성과 특정 토너먼트의 코스 레이아웃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으로 필수입니다. 각 선수에게는 본인의 장단점에 맞는 코스가 있기 때문에 장소에 따라서 순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버바 왓슨조던 스피스는 장타자이기 때문에 오거스타Quail Hollow와 같은 장거리 코스에서 더 잘합니다. 반대로 필 미컬슨 선수의 경우 단거리 코스지만 아이언과 웨지 실력이 중요한 페블 비치와 같은 코스를 선호합니다.

베팅에 유용한 골프 베팅 통계

골프에 어떻게 베팅할지 잘 모르는 초보자들은 평균 점수, 드라이버 정확도 등의 통계를 보면 성적을 잘 파악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정확하게 골프 베팅을 하려면 SG (타수 혜택) 통계, GIR (그린 적중률), FIR (페어웨이 적중률)을 활용하는 게 더 유용합니다.

또한, 스크램블링 백분율 (GIR에 실패했지만 파 이상)은 실수 후에 만회하는 능력치를 잘 나타냅니다. 10위권의 기록은 선수의 꾸준한 기량을 알아보는 데 유용합니다. 4대 메이저 골프 대회에 베팅할 경우 이전 토너먼트 기록을 분석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이런 대규모 대회에서 선수들이 받는 정신적 압박은 일반 경기와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골프 베팅 방법의 기초를 배웠으니 골프 베팅 전략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