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베팅 유형

스포츠 베팅의 세계는 방대합니다. 전세계 종목, 전세계 스포츠북, 모든 베팅 유형… 파고들면 끝이 없죠.

처음 스포츠 베팅을 시작하면서 막상 평판이 좋은 스포츠북을 고르고 가입을 마친후 베팅을 시작해보려고 해도 너무나 많은 베팅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도대체 뭐가 뭔지, 어떤 베팅을 선택을 해야하는지 막막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기본 베팅 유형만 알아도 이해하고 선택하는데 훨씬 수월해집니다. 기본적으로 제일 많이 이용하는 베팅 유형은 3가지를 하나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1. 승무패

승무패 베팅은 스포츠 베팅 종류 중에 제일 기본적이고 간단하며 경기의 결과만 제대로 예측하면 승리합니다. 양팀 중 어느쪽이 경기를 승리할지 예측한 후 그팀에 베팅해 성공하면 이기는 매우 간단한 베팅 유형입니다.

축구같은 경우엔 무승부가 있기 때문에 3가지의 결과가 있고 1X2 베팅이라고도 불립니다.

1X2 베팅
  • 1 – 홈 팀
  • X – 무승부
  • 2 – 원정 팀

홈 팀은 자기 팀 구장에서 경기를 할때 홈 팀이 되고, 원정 팀은 상대방 팀 구장에서 경기를 할때 원정 팀이 되며 경기마다 다릅니다.

스포츠북에서 2팀을 좌/우 혹은 위/아래로 배치하였다면 좌측, 위쪽 팀이 홈 팀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 스포츠북

2. 언오버

언오버 (언더/오버) 베팅은 경기 끝에 양팀의 최종 점수의 합을 예측하는 베팅입니다.

스포츠북은 한 경기의 최종점수 합이되는 기준점을 제공합니다. (토탈 점수)

만약에 리버풀맨시티가 경기를 할 예정이라면 스포츠북은 토탈 점수 예를 들어서 2.5점이라는 기준점을 두고 언더/오버에 대한 배당률을 제공할 것입니다.

경기의 기준점이 2.5라면 양팀의 최종 점수의 합산이 2.5를 넘을지 안 넘을지 예측하고 베팅합니다.

  • 기준점: 2.5
  • 언더: 양팀 최종 점수 합산 2.5 이하
  • 오버: 양팀 최종 점수 합산 2.5 이상

기준점에 .5를 붙이면 기준점보다 무조건 언더/오버인 상황이 일어납니다. 점수의 합산이 2.5가 되는것은 불가능 하니까요.

만약에 경기가 끝난 후 최종 점수는 2-1이라고 가정합시다. 이럴 경우 최종점수의 합산이 기준점인 2.5보다 높기 때문에 오버가 승리하게 됩니다. (2+1=3) (3>2.5)

승무패 베팅과는 다르게 누가 이기든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언오버는 어느 팀이 이길지 예측하는 베팅이 아니고 점수 합산에 대한 베팅이기 때문에 리버풀이 승리하던 맨시티가 승리하던, 최종 점수의 합이 2.5만 넘는다면 오버에 베팅을 한 이상 이기게 됩니다. 

때로는 기준점이 .5로 끝나지 않고 정수로 선정될수도 있습니다. (예: 1, 2, 3,)

이럴 경우 최종 경기 점수의 합이 기준점과 똑같을 수도 있죠.

언더오버도 아닌 이상 이럴 경우 적중 특례 (Push) 처리가 되어 양쪽 모두 베팅금을 환급 받습니다.

연장전

연장전의 득점을 최종점수에 계산이 되는지는 경기 종목 마다 다릅니다. 대부분의 미국 경기 (미식축구, 농구, 야구 등등) 은 연장전 득점도 계산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유럽 축구는 연장전 득점을 계산하지 않습니다.

3. 핸디캡

핸디캡은 근본적으로 존재하는 두 팀의 실력차이를 고려해 더 균형있는 베팅 상황을 위해서 존재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면 랭킹 1위 팀과 꼴찌 팀이 경기를 하게될 경우 베팅이 잘하는 팀쪽으로 몰릴 수 밖에 없고, 이럴 경우 배당률은 내려가면서 스포츠북과 유저들 양쪽 다 원하지 않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의 대책으로 나온 핸디캡은 실제 경기의 점수를 더하거나 빼면서 균형있는 경기 상황을 만들어 줍니다.

예를들면 실제에서 일반인들도 축구 경기를 할때 한쪽이 반대쪽보다 너무 잘할 경우 점수 몇점을 주고 경기를 시작하는것이랑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스터 시티크리스탈 팰리스가 경기를 할 예정입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레스터 시티가 더 실력있는 팀으로서 이길 확률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북은 레스터 시티에 -0.5 점수 핸디캡을 제공하고 반대로 크리스탈 팰리스에게 +0.5점을 준다고 가정합시다.

만약에 최종 경기 점수는 2-2로 무승부로 끝나면 베팅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레스터 시티에 베팅하였다면 베팅 실패입니다. 2-2에서 -0.5를 적용하면 1.5 – 2 로 레스터 시티 패배입니다.

반대로 크리스탈 팰리스에게 베팅하였다면 2-2.5로 베팅에 성공하게 됩니다.
한가지 예를 더 보겠습니다.

만약에 -1 과 +1같은 소수가 없는 정수 핸디캡에 베팅을 하면 어떻게 될지 살펴보겠습니다.

경기 최종 점수는 2-1로 끝났고 이럴 경우엔 레스터 시티에 베팅하던 크리스탈 팰리스에 베팅하던 둘다 베팅 실패입니다.

언오버 베팅과는 달리 핸디캡적중특례는 없습니다. 핸디캡 점수 적용 후 무조건 베팅한 쪽의 점수가 상대팀보다 높아야지만 베팅 성공입니다.

레스터 시티에 베팅하였다면 최종 점수 1-1로 베팅 실패. 크리스탈 팰리스도 마찬가지로 1-1로 베팅 실패하게 됩니다.

아시아 핸디캡 / 아시아 언오버

아시아 핸디캡과 언오버는 해당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됩니다:
아시아 핸디캡/언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