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베팅 (다폴더 베팅)

조합 베팅이란 개념은 다양한 용어로 불립니다. 다폴더, 믹스팔레이, 누적 베팅, 멀티플 베팅 등 많은 용어는 전부 동일한 개념이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어는 다폴더 베팅입니다. 

개념은 간단합니다. 단폴더 즉 일반적으로 하는 단일 베팅은 보여지는 배당률 그대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다폴더 베팅은 여러 경기를 한 베팅으로 묶어서 더 높은 배당률을 적용시키는 겁니다.

여러 경기를 제 각각 별개의 단폴더로 베팅하는 것과 똑같은 경기들을 하나의 베팅으로 묶어서 다폴더로 베팅하면 배당률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폴더로 베팅을 할 경우 선택한 모든 예측에 성공해야지만 베팅 성공이며 단 한가지의 선택이라도 틀릴 경우 베팅은 실패로 끝납니다.

그러므로 성공할 확률이 폴더수가 높아질수록 낮아지며 배당률은 반대로 올라갑니다. 

3가지 다른 경기에 베팅을 한다고 가정합시다.

  • 리버풀 대 맨시티 경기에서는 맨시티 승
  • 맨유 대 첼시 경기에서는 맨유 승
  • 아스널 대 토트넘 경기에서는 아스널 승

이렇게 세가지 경기에 각자 예측을하고 따로 베팅을 한다면 어떨까요?

3 경기 모두 올바른 예측을 통해 베팅을 성공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각 베팅마다 10,000씩 베팅을 한다면 총 배당금은 75,500원밖에 안됩니다. 총 30,000을 베팅하였으니 45,500 수익을 낸거죠.

나쁜 결과는 아니지만 엄청난 실력이나 운이따라 3경기 모두 예측의 성공한것에 비하면 그렇게 엄청난 수확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만약에 이 3경기를 다폴더 베팅을 통해 하나의 베팅으로 묶으면 어떻게 다를지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다폴더 베팅을 통해 3가지 결과에 대한 배당률을 따로 계산하는게 아니고 서로 곱해지면서 굉장히 높은 배당률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베팅한다면 경기 결과와 나의 예측은 동일하지만 수익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3 배당률을 곱하여 15.75 같이 단폴더 베팅에서 얻을 수 없는 배당률을 통해 1만원 베팅엔 15만6천500원 그리고 3만원 베팅 시 47만2천500원이란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여러개의 단폴더 베팅의 장점이 아예 없는건 아니라는 겁니다.

위에 상황에서 한 경기라도 예측 실패할시 개별 단폴더 베팅이라면 해당 경기에 대한 베팅 금액만 잃고 나머지 베팅은 성공하는 반면에 다폴더 베팅엔 베팅 금액 전부 손실한다는 점입니다.

축배팅

축베팅은 여러 경기중 하나의 경기를 축으로 잡고 나머지 경기들과 조합하며 여러개의 다폴더 베팅을 하는 기법입니다.

축으로 잡는 경기는 굉장히 성공할 확률이 높아야하며 거의 확실하지 않으면 축배팅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수법이 됩니다.

A,B,C,D 4개의 경기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A 경기는 결과가 확실하지만 그런만큼 배당률이 너무 낮아서 큰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B,C,D 경기를 축배팅을 통해 묶어서 배당률을 높이는 방법을 쓰면 됩니다.

  • A+B
  • A+C
  • A+D

이렇게 3개의 다폴더 배팅으로 조합한 후 배당률을 계산해봤습니다.

그렇다면 결과에 따라서 수익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A+B 만 성공할 경우 본전
A+C 만 성공할 경우 3,000원 손해
A+D 만 성공할 경우 3,600원 수익을 내게 됩니다.

낮은 확률로 축 경기 그리고 추가 경기 하나만 예측 성공하더라도 손해가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어떤 경우 수익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3경기 예측 성공 변수 3개, 그리고 4경기 전부 예측에 성공하면 어떻게 될까요?

보시다시피 확률은 낮지만 큰 손해를 감수하지 않으면서 운 좋은 결과 예측시 축배팅을 통해 단폴더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내는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