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리그 입문 가이드

축구는 모든 스포츠 베팅 종목 중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며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리그가 존재하지만 그중에서 최대의 규모와 최고의 실력을 갖춘 리그는 유럽 리그들입니다.

이 글은 유럽 리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그리고 특히 그중 4국가의 최상위 리그들을 다루게 될 것 입니다. 

수많은 유럽 국가들 중에 탑4 리그는 스페인, 영국, 독일, 이탈리아의 최상위 리그들을 말합니다. 

스페인 – 라리가
영국 – 프리미어 리그
독일 – 분데스리가
이탈리아 – 세리에 A

리그 방식

4국가의 리그 전부 거의 비슷한 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팀과 국가만 다를 뿐 리그 진행 방식은 동일하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시즌은 8월-5월까지 이며 리그전 (라운드 로빈 토너먼트) 방식을 따릅니다.

리그전이란 모든 팀이 나머지 상대 팀 전부와 한번씩 돌아가면서 경기를 치르는 방식입니다.

한번은 홈구장 그리고 한번은 상대팀 구장, 즉 상대팀마다 총 2번 상대하게 됩니다.

경기 결과의 따라서 점수를 받고 점수 순위로 랭킹이 됩니다.

플레이오프나 결승전은 따로 없습니다. 

프리미어 리그를 통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프리미어 리그에는 총 20팀이 있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예를 들면 나머지 상대 19팀을 각각 2번씩 상대하여 총 38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경기 결과의 따라서 승리는 3점, 무승부는 1점, 패배는 0점을 받게 되고 점수대로 순위가 정해집니다.

시즌 끝에 최종 점수로 최종 순위가 정해집니다. 만약에 두 팀의 점수가 동일할 경우 경기 득점 차이수, 경기 득점 순위로 최종 순위가 결정됩니다.

승강제

유럽 리그들은 승강제 제도를 따릅니다.

4국가 모두 여러 국내 리그가 존재하며 실력과 규모에 따라 순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승강제 제도는 시즌이 끝난후 리그에서 최하위 팀들은 그 다음 하위리그로 떨어지고 최상위 팀들은 그 다음 상위 리그로 올라오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프리미어 리그 시즌 후 최하위 점수를 받은 3팀은 하위 리그인 EFL 챔피언십 리그로 떨어져서 내년 시즌에는 프리미어 리그에 참가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EFL 챔피언십에서 제일 성적이 좋았던 상위 2위 팀과 3위 – 6위 팀중 하나 총 3팀은 프리미어 리그로 승강하여 다음 시즌에는 참가할수 있게 됩니다. 

3위, 4위, 5위, 6위 팀은 시즌 후 플레이오프를 통해서 승리한 팀이 마지막 3번째 자리를 들어가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