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토에서 자신감은 약일까? 독일까?

자신감 혹은 베팅에 대한 확신은 경우에 따라 왔다갔다 하기 마련이며 베팅습관에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어떤 이들은 이 자신감이 베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자신감이 오히려 득보다는 실이 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 그렇다면 과연 베팅에서 자신감이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피해가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핫핸드 오류

핫핸드 오류 (Hot Hand Fallacy) 는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이며 ‘핫핸드’란 쉽게 말해서 성공을 반복할수록 자신감이 붙어서 다음 번에도 성공을 반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현상입니다. 농구에서 비롯된 용어이며 슛을 연달아서 여러번 성공한 선수는 ‘핫핸드’를 가지게 되며 이럴 경우 계속 슛을 넣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에 반박을 하는 자료들이 많이 나오고 이 ‘핫핸드’라는 현상은 사실에 전혀 근거가 없다는 연구결과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핫핸드 오류라는 용어가 탄생한 것입니다. ‘핫핸드’라는 현상이 실제로 이루어진다고 믿는 것은 착각과 우연일뿐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죠. 현재로서는 계속 양쪽에서 논의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핫핸드’ 효과가 실제로 존재하든 안 하든, 분명한 사실은 승리의 흐름을 탄 팀들은 베팅시장에서 과대평과가 쉽게 된다는 점입니다.

과거의 성적이 미래의 성공으로 이어진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쩌다가 운좋게 몇번 승리한것 뿐이지만 ‘핫핸드 오류’에 빠져서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도 이 팀이 계속 승리할 것이라고 믿는 경우가 많다는 거죠. 이런 경우에는 아무 의미없는 사례들에 의미부여를 하게 되고 정작 중요한 포인트들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반대로 베팅시장에서 이 현상을 잘 찾아내서 과대평과 된 팀의 상대팀이 배당률이 높게 측정된 케이스를 찾아내는게 목표입니다.

자신감이 베팅에 어떻게 도움을 줄까요?

잘나가는 베터들 대부분은 본인의 성공의 원인은 노력의 결과였다고 말할 것입니다. 베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려면 베팅 시장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지식과 노력 외에도, 어느정도의 운과 인내심 또한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들은 자신감과 큰 상관은 없지만 본인의 베팅 능력과 선택에 의심이 들기 시작할 때 계속 나아갈 원동력이 될 수는 있습니다.

본인의 판단력 또는 베팅 전략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꾸준히 노력하고 새로운 전략, 방법들을 시도하게 됩니다. 물론 자신감만 있다고 성공하는것이 아니라 자신감을 뒷받침할 능력과 노력이 있어야 하겠지요. 그렇지만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은 베터로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만날 수 밖에 없는 실패와 손실을 뒤로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베팅 실패가 본인의 판단력 믹스가 아니고 단지 운이 안좋았을 뿐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계속 같은 베팅 전략을 고집한다면 손실은 영원히 계속될 것입니다.

근거없는 자신감?

베터로서의 확신은 우리가 계속 노력과 연구를 계속 할 수 있게 해주지만 근거없는 자신감, 근자감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은 본인에게 관대하기 마련이며 자기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과 하게 됩니다. 인간으로서 어쩔 수 없는 현상이며 이런 점을 가장 조심해야 하는 분야가 베팅이 아닌가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때려 맞추기식 혹은 감이라는 터무니없는 근거로 베팅을 하게되며 이를 뒷받침할 분석과 공부는 거의 없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이런 분들은 본인들이 왜 계속 실패하는지 모르는게 제일 문제이며 어쩌다 한번 맞혔을때만 기억하게 되죠. 운좋게 한번 맞혔을때 이게 본인의 능력으로 인한거라고 믿고 실패했을때는 운이 안좋다고 믿는 어리석은 베터들이 너무 많은데 이런식으로 베팅할거면 솔직히 돈을 버리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