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리그에 대하여

프리미어 리그 (ENGLISH PREMIER LEAGUE 혹은 EPL)은 잉글랜드의 최상위 축구 리그입니다. ‘잉글리시 풋볼 리그’ (ENGLISH FOOTBALL LEAGUE 혹은 EFL) 이 설립된 해 1888년부터 산하 최상위 리그로서 ‘퍼스트 디비전‘ (FIRST DIVISION) 이라는 명칭으로 존재하였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1992년에 EFL로 부터 독립하면서 새로운 명칭과 법인으로 재탄생하게 됬습니다. 

승강제

매 시즌 끝에 점수가 제일 낮은 최하위 3개 팀은 하위리그인 ‘EFL 챔피언십’ 리그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EFL 챔피언십’ 리그에서 제일 점수가 많은 상위 2개 팀이 다음해 프리미어 리그로 올라옵니다. 마지막 한자리는 EFL 챔피언십 리그 3위-6위 팀들 중 플레이오프를 통해 선출됩니다.

리그 방식

리그 방식은 ‘라운드 로빈’식 (Round-Robin Tournament) 이며 각 팀은 다른 팀과 2번의 (한번은 홈구장 그리고 나머지 한번은 상대 팀 구장) 경기를 치릅니다. 나머지 19팀을 각각 2번씩 상대해서 한 팀당 총 38 경기가 있습니다. 

경기 결과에 따라서 점수를 받게 되며 경기 승리시 3점, 무승부시 1점, 패배시 0점을 받게 됩니다.

시즌이 끝난 후 최종 점수가 제일 높은 팀이 챔피언이 되며 만약에 점수가 같을 경우 골 득실차, 골 다득점 순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빅6

2000년대는 소위말하는 ‘빅4’가 프리미어리그를 장악했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첼시, 아스날, 리버풀) 거의 매 시즌마다 상위 랭킹을 벗어나지 않았고 우승도 대부분 차지했습니다. 

2010년대부터는 토트넘과 맨체스터 시티가 급부상하면서 나머지 4팀과 같이 ‘빅6’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이들은 매해 1위-6위 자리를 돌아가면서 차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