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NBA 파이널 예측 분석

오랜 휴식후 돌아와 무관중으로 진행중인 2020년 NBA 플레이오프는 예상 밖으로 결과가 나온 부분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모두가 예측하는대로 LA 레이커스가 파이널 우승을 가져가게 될까요? 2020년 시즌 NBA 파이널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NBA 플레이오프 진행 방식

먼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느바 포스트시즌 진행 방식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NBA를 잘 아신다면 건너띄시기 바랍니다.

NBA는 서부 컨퍼런스와 동부 컨퍼런스로 나눠져있습니다. (각 15팀)

정규 시즌 후 각 컨퍼런스에 상위 8개 팀이 위에 보시다시피 토너먼트 형식의 플레이오프를 진행하며 동부 컨퍼런스 우승팀과 서부 컨퍼런스 우승팀이 마지막에 NBA 파이널에서 최종 챔피언을 겨루게 됩니다.

각 라운드 마다 7판 4승을 먼저 하는 팀이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게 되며 NBA 파이널도 마찬가지로 7판 4승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NBA 입문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서부 컨퍼런스 파이널과 동부 컨퍼런스 파이널이 각자 진행중이며 남아있는 4팀중 한팀이 2020년 NBA 챔피언이 될 것입니다.

현재 상황과 4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얘기해보며 어느팀이 올해 NBA 챔피언으로 가장 유력한지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부 컨퍼런스

서부에서는 현재 LA 레이커스가 덴버 너기츠를 상대로 2-0으로 앞서나가고 있으며 2경기만 더 승리하면 NBA 파이널 진출 확정입니다.

반대로 너기츠는 레이커스가 2번 더 승리하는 것을 어떻게 해서든 막아야하며 4경기를 먼저 승리해야하니 현재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하지만 너기츠는 1라운드와 준결승때 둘다 3-1로 뒤쳐지는 상황에서 3 게임을 연속으로 이기며 게임7 에서 결국 승리해 서부 컨퍼런스까지 올라왔습니다.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며 1번도 아니고 2번이나 연속으로 해냈다는 것은 굉장히 놀라운 일이며 한해 플레이오프에서 2번이나 일어난 적은 현재까지 없었습니다.

이런 기적을 가능하게 한 덴버 너기츠의 에이스는 니콜라 요키치입니다. 213cm의 엄청난 신장을 가진 세르비아 출신 선수이며 센터 포지션입니다.

엄청난 피지컬과 파워, 뛰어난 패스 능력, 그리고 센터 포지션에서 찾기 어려운 장거리 슈팅까지 다재다능한 실력과 플레이메이킹으로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반대로 레이커스는 2 라운드 전부 4-1로 비교적 쉽게 컨퍼런스 파이널을 진출한 상태이며 이런 부분에서 정신적 육체적 피로감도 덴버보다 훨씬 유리한 상태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르브론 제임스가 있는 레이커스는 작년 앤서니 데이비스의 합류에 힘입어 현재 NBA 챔피언으로 가장 유력하다고 볼 수 있는 팀입니다.

니콜라 요키치 (왼쭉) , 앤서니 데이비스 (오른쪽)

게임 2에서 요키치에 엄청난 활약으로 덴버는 LA를 1점차이로 앞서고 있었습니다. (103-102) 마지막 2.1초를 남긴 상태에서 레이커스는 인바운드 플레이 (시간이 멈추고 코트 밖에서 안으로 패스를 하는 상황) 기회가 남아있었으며 데이비스는 패스를 받고 3점슛을 성공해 LA의 두번째 승리를 가져오게 됬습니다.

그로 인해 LA의 NBA 파이널 승리 배당률은 현재 1.25 로 떨어진 상태이며 현재 모든 베팅에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운 좋게도 유력 후보였던 밀워키와 LA 클리퍼스가 전 라운드에 탈락해버렸기 때문에 레이커스의 최종 우승을 막을 수 있을만한 팀은 남아있지 않다고 모두 판단하고 있습니다.

동부 컨퍼런스

이번 시즌 시작 전에 마이애미와 보스턴이 동부 컨퍼런스 파이널까지 진출할거라고 예측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마이애미는 심지어 전 라운드에서 동부 컨퍼런스 1위 팀이였던 밀워키를 4-1로 압승하며 컨퍼런스 파이널로 올라왔습니다.

그만큼 놀라운 결과를 보여준 두 팀중 현재 파이널 진출할 것으로 예측되는 팀은 마이애미입니다. 마이애미는 현재 2-1로 보스턴을 앞서고 있으며 대부분 승리의 분위기를 이어가 레이커스를 파이널에서 만날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라운드 시작 전 Nba.com은 지미 버틀러와 고란 드라기치가 있는 마이애미가 쉽게 보스턴을 휩쓸거라고는 예측하지 않았지만 현재 상황에선 잘하면 생각보다 일찍 보스턴을 탈락시키고 파이널로 진출할수 있을거라고 예상됩니다.

현재 마이애미의 파이널 진출 배당률은 1.67 그리고 보스턴은 2.25이며 결과가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보는 흥미가 있을것 같습니다.